마을공동체 육성지원 사업 홍보물(시민소통과)
세종특별자치시가 이웃과 협력해 마을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2026년 마을공동체 육성지원 사업’ 참여자를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지원하여 따뜻한 공동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모는 공동체의 성장 단계와 활동 주제에 따라 ▲형성지원 ▲활동지원 ▲자립지원 ▲협력지원 ▲기획공모 등 총 5개 분야로 나뉜다. 선정된 공동체에는 분야별로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사업비가 차등 지원된다. 세종시에 생활 기반을 둔 5인 이상의 주민 모임이나 비영리 법인·단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는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14일 시청 여민실에서 ‘원스톱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에서는 마을공동체의 개념 교육과 더불어 세종연구원,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등 유관 기관들이 참여해 다양한 지원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사업에 참여했던 선배 공동체들이 직접 활동 사례를 발표해 실제 사업 추진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박대순 시민소통과장은 “설명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세종을 만드는 데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공모 내용과 신청 방법은 세종시청 누리집이나 세종시 마을공동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