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민주 문정복 최고위원…기초의원 출신 친청계 재선

X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최고위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발신지=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당내 대표적인 정청래 대표 측 인사. 스스로 '싸움닭 이미지'라고 부를 정도로 이슈나 상황에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스타일이다.

2021년 정의당 류호정 의원과 본회의장 말싸움 등으로 유명세를 탔으며 최근에는 시당위원장 경선에서 컷오프된 유동철 위원장이 최고위원에 도전하면서 자신을 비판하자 "버르장머리를 고쳐줘야겠다"면서 최고위원 보선 출마에 나섰다.

고(故) 제정구 전 의원의 선거운동을 도운 것을 계기로 정치권과 인연을 맺었으며 2007년 고졸 학력으로 백원우 의원 4급 보좌관에 임명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이후 늦깎이로 대학을 졸업하면서 '고졸 정치인'이라는 타이틀은 뗐다.

경기 시흥시의원을 지내다 백 전 의원의 지역구를 이어받아 2020년 총선에서 여의도 진출에 성공했다.

범여권 강경파 의원 모임인 국회 공정사회포럼(처럼회) 소속이며, 2021년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지지 모임 '민주평화광장'에 참여한 이래 친명계로 분류됐다.

▲ 경기 화성(59) ▲ 성결대 사회복지학과 ▲ 이화여대 정책과학 석사 ▲ 6·7대 경기 시흥시의회 의원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 청와대 선임행정관 ▲ 21·22대 국회의원 ▲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 ▲ 더불어민주당 조직사무부총장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