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 내년 뮌헨필과 협연…사이먼 래틀·부흐빈더 내한 공연
빈체로 2026년 라인업…정명훈&임윤찬·BBC필하모닉&김봄소리 협연
루체른 심포니·룩셈부르크 필하모닉도 공연…하델리히 무반주 리사이틀
X
피아니스트 조성진 [바이에른 방송국/아스트리드 아커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기사발신지=연합뉴스) 박원희 기자 =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내년 뮌헨 필하모닉과 협연한다.
사이먼 래틀이 지휘하는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과 베토벤 스페셜리스트로 꼽히는 피아니스트 루돌프 부흐빈더도 국내 관객을 만난다.
공연 기획사 빈체로는 15일 내년 라인업을 이같이 공개했다.
조성진은 내년 5월 5∼6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뮌헨 필하모닉과 호흡을 맞춘다. 뮌헨 필하모닉은 1893년 창단돼 브루크너·바그너·브람스 등의 곡 해석으로 명성을 얻은 악단이다. 이들의 내한은 3년 만으로 구체적 프로그램은 미정이다.
지휘봉은 내년 9월부터 악단 상임지휘자가 되는 라하브 샤니가 잡는다. 1989년생 젊은 지휘자인 그는 29세에 로테르담 필하모닉 역대 최연소 상임 지휘자를 역임한 이력을 갖고 있다.
X
피아니스트 조성진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그에 앞서 2월 1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거장 정명훈이 지휘하는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와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협연한다. 연주곡은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이다. 악단은 베버의 '마탄의 사수' 서곡과 드보르자크의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도 들려준다.
또 다른 거장 사이먼 래틀은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을 이끌고 11월 12∼13일 2년 만에 내한 공연을 한다.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은 1949년 창단돼 그래미상, 프랑스 디아파종 황금상 등을 받은 유수의 악단이다. 2023/2024 시즌부터 악단의 상임지휘자가 된 래틀은 버밍엄 심포니 음악감독, 베를린 필하모닉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 런던 심포니 음악감독 등을 지낸 세계적 지휘자다. 그는 올해 그라모폰 클래식 뮤직 어워즈에서 '올해의 아티스트' 상을 받으며 해당 부문을 두 차례 수상한 최초의 음악가가 됐다.
악단은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말러의 교향곡 2번 '부활'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X
지휘자 사이먼 래틀 [연합뉴스 자료사진]
피아니스트 루돌프 부흐빈더는 9월 17일과 20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세계 최정상 실내악단 루체른 페스티벌 스트링스와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을 선보인다. 부흐빈더는 오스트리아 출신 연주자로 현존 최고의 베토벤 전문가로 꼽힌다. 이번 공연은 그가 내년 80세를 기념해 선보이는 투어의 일환이다.
조성진과 임윤찬 외에 국내 연주자들과 세계적 악단의 협연도 준비돼 있다.
1805년 설립돼 스위스에서 가장 오래된 오케스트라인 루체른 심포니는 7월 1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한다. 상임 지휘자 미하엘 잔데를링이 직접 이끌며 첼리스트 한재민이 협연한다. 연주곡은 엘가의 첼로 협주곡 등이다.
지휘자 파보 예르비가 이끄는 에스토니안 페스티벌 오케스트라는 10월 20일 같은 곳에서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과 협연한다. 프로그램은 미정이다.
세계적인 명성의 방송악단 BBC필하모닉도 핀란드 출신 상임지휘자 욘 스토르고르스의 지휘 아래 12월 12일 같은 곳에서 공연한다. 11년 만의 내한 공연에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가 협연자로 나서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을 선보인다.
X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독일계 바이올리니스트 하델리히는 9월 13일 롯데콘서트홀에서 리사이틀을 개최한다. 2006년 인디애나폴리스 콩쿠르에서 우승하고 2016년 그래미상을 받은 세계적 연주자인 그는 텔레만의 12개의 판타지 중 5번과 8번을 포함해 이자이의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바흐 파르티타 2번 등 무반주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룩셈부르크 필하모닉은 9월 11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3년 만에 내한 공연을 한다. 직전 음악감독을 지냈던 구스타보 히메노의 지휘 아래 스페인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마리아 두에냐스가 협연자로 나선다. 두에냐스는 2021년 예후디 메뉴인 콩쿠르에서 우승했고 올해 그라모폰 클래식 뮤직 어워즈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주목받은 연주자다.
X
빈체로 2026년 공연 라인업 [빈체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encounter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